본문 바로가기

한땀한땀 자료조사

[포스팅자료조사] 맛있소 소고기 스테이크에 들어간 히말라야 락 솔트는 무엇일까?

 안녕하세요. 사라다빵입니다.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전달을 위해서 포스팅을 하기 전 자료조사를 꼼꼼히 하려고 하는데요.

 이번에 포스팅할 것은 맛있소 소고기 스테이크입니다. 맛있소 소고기 스테이크를 광고 문구에 히말라야 락 솔트를 넣었다고 했는데요. 왠지 있어 보이는 이름이라 막연히 긍정적인 느낌을 가지게 되더군요. 도대체 어떤 소금인가 궁금하기도 하고요. 그래서 궁금증을 따라 가보기로 했습니다.

 

 

 

 

히말라야 락 솔트가 도대체 뭐지?

출처_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5&docId=22797174&qb=7Z6I66eQ65287JW8IOudveyGlO2KuA==&enc=utf8§ion=kin&rank=2&search_sort=0&spq=0

1) 히말라야?_

히말라야의 소금광산 (Khewra Salt Mines)지하 300미터 밑에 가면 지하광산이 모두 소금 결정체로 되어 있습니다.

 이것은 2억 5천 만년 전으로 거슬러올라가는데요, 지금의 히말라야 산맥이 생기기 전에 그곳은 테티스라는 바다였습니다. 아프리카 대륙이 떨어져나와 서서히 이동하면서 조산활동에 의해 히말라야 산이 생성이 되었구요, 우리가 과학시간에 '판게아'라고 들어본 것이 어렴풋이 기억이 날 지 모르겠네요. 지금의 히말라야 산은 바다밑의 땅이 솟아오른 것이구요 가끔 조개화석이 산정상에서 발견되는 것도 바로 이때문이죠. 바로 이 소금광산에서 결정되어 있는 소금결정체(소금광석,화석=암염)는 바로 그 바닷물이 갇히고 오랜세월이 흘러 물기는 증발이 되고 바닷물의 소금성분만 다시 재결정된 것이랍니다.

 

2) 락 솔트?_

 그동안 인간이 살기도 전, 공룡이 지구상에 나타나기도 전의 그 깨끗하고 오염되지 않은 태고의 바다의 결정체라고 할 수 있는 이 소금의 성분은 우리가 알고 있는 NaCl, 즉 염화나트륨이 96%, 나머지 4%는 칼슘, 마그네슘, 칼륨 등 미네랄들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요즘 우리가 슈퍼에서 사 먹는 소금은 99%가 모두 NaCl이라고 하는군요. 유럽 등에서는 이미 식탁에서 이 미네랄 소금을 먹고 있구요.

 이 소금광산에서 나는 소금은 두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요 하나는 크리스탈 소금(Crystal salt), 또 다른 하나는 락솔트(Rock Salt)[우리나라에서는 암염(바위 암 ,소금 염)이라고 부르고 있습니다.

 특히 크리스탈 소금은 '왕의 소금'이라고 불리워졌는데요 왜나하면 불순문이 섞여있지 않은 순수한 크리스탈화된 소금은 오직 왕이나 높은 계급의 사람들만을 위한 것이었고 평민은 락솔트(암염-진흙이나 다른 물질도 섞여있어 순도가 크리스탈 소금만큼 높지 않음)을 구할 수 있었다고 합니다.  Crystal Salt was once called "King Salt" because it was reserved for Royalty. Common Citizens only got Rock Salt.

 

 

특별한 점이 있나?

출처_위와 동일

인체에 미치는 효능

1) 섭취 시

1. 미네랄이 많아 건강에 좋습니다. (미네랄이 왜 건강이 좋은지는 다른 지식검색 참고) 

2. 소금 결정체가 아주 꼭 눈이나 육각수의 결정체와 같이 크리스탈 구조로 되어 있고 입자가 미세하여서 그것은 곧 우리 몸에 빨리 흡수가 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2) 목욕 시

 1. (소금결정체를 욕조에 넣어주면)물을 미네랄 알칼리 물로 만들어서 건강에 아주 좋은 물이 피부를 통해 흡수됩니다. 물은 입으로 마시는 것보다 피부로 더 많이 흡수된다고 합니다. 우리가 온천욕을 하는 것도 바로 미네랄 성분이 건강에 좋기 때문입니다.

 

 

미네랄이 뭐지?

출처_네이버 어학사전 / 지식in

1) 미네랄

[명사][생명 ] 생체의 생리 기능에 필요한 광물성 영양소. 칼륨, 나트륨, 칼슘, 인, 철 따위가 있다.

 

2) 미네랄 지식인의 답변_ 

1.미네랄은 칼륨, 인, 마그네슘, 철, 칼슘 등의 무기염류를 말합니다. 미네랄에는 사람이나 동물이 흡수 할 수 없는 무기 미네랄과 동식물이 섭취할 수 있는 유기 미네랄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유기 미네랄은 몸속에서 삼투압을 조절하거나 효소의 기능을 도와 물질 대사에 관여하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미네랄은 여러 생리 활동에 없으면 안되는 중요한 성분이며 부족할 경우 결핍증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올바른 생활습관과 꾸준한 식사습관으로 미네랄을 보충해주어 건강한 생활을 유지하는게 좋습니다.

2. 미네랄은 우리몸에 필요한 영양소예요. 우리몸에 3.5%정도 들어있지만 생명현상에 작용하는 역할이 아주 커요.

칼슘(Ca) 우유 및 유제품, 콩류로 섭취할 수 있어요.

나트륨(Na) 섭취식품은 해조류와 육류,간장,된장,식염으로 섭취할 수 있어요.

마그네슘(Mg) 견과류와 알곡류에 많이 들어있고요.

칼륨(K)은 바나나,건포도, 해산물, 시금치,미역,다시마,김으로 섭취할 수 있어요.

 

 

미네랄의 역할 좀 더 자세히 알고 싶어

출처_
카페 깊이가 다른 소금을 만나다!..마레솔트http://cafe.naver.com/maresalt/1248

미네랄의 몸속 역할

1. 효소작용에 필요

 섭취한 음식물을 분해하고 몸을 움직이고 새로운 세포를 만드는 등 물질대사를 책임지는 효소를 도와주는 것이 비타민과 미네랄이예요. 즉, 효소의 다양한 작용을 위해서는 미네랄을 꼭 섭취해야 한다는 말이죠. 또한 세포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기 위해서는 미네랄 섭취가 중요해요.

 2. 신체부분 형성

미네랄은 신체의 각 부분을 형성해요. 칼슘과 인이 뼈와 치아의 형성과 유지에 필요하며 효소를 운반하는 헤모글로빈을 만들 때 철이 필요하죠. 이와 같이 미네랄은 몸을 구성하는 성분으로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아연, 구리, 망간 등은 연결조직의 형성에 필수적입니다.

3. 호르몬을 생성

 호르몬은 비타민이나 미네랄과 달리 음식에서 섭취하지 않아도 체내에서 합성할 수 있어요. 하지만 호르몬이 단백질과 지방을 재료로 체내에서 합성되려면 비타민과 미네랄이 있어야 해요.

4. 물의 균형조절

혈관이나 세포에 들어있는 물이 한곳으로부터 다른 한곳으로 가려면 삼투현상에 의해서 반 투과성 세포막을 통과해야 하는데요. 세포막을 투과하여 세포 내외로 이동하는 물의 방향과 양은 미네랄의 농도에 의해서 결정된답니다. 미네랄의 균형이 이루어지지 않는 경우에는 체액의 축적 또는 탈수를 일으키기도 해요.

5. 체액의 약알칼리성 유지

 사람의 몸에 흐르는 혈액과 체액은 약알칼리성으로 유지되는데 pH의 균형이 산성으로 기울면 몸은 쉽게 피로해지고 병에도 걸리기 쉬워져요. 우리가 고기와 설탕을 먹게 되면 pH는 산성으로 기울게 되는데 이때, 몸 안에 칼슘과 마그네슘, 나트륨, 칼륨이 이온화한 상태로 흡수된다면 산성으로 기울어지는 체액을 중화시켜 약알칼리로 유지시켜줍니다..

 6. 비타민의 활성화

 건강을 위해 절대 부족해선 안 되는 것이 비타민이지만, 이 비타민의 효과도 미네랄이 없다면 거의 발휘되지 않아요. 비타민과 미네랄을 서로 충분히 섭취함으로써 상응효과가 나타나고 건강을 유지할 수 있게 되는 것이죠.

7. 세포의 침투압 작용을 조정

 세포는 세포막을 통해 외부의 영양분을 받아들이고, 반대로 세포 내부의 불필요한 물질을 밖으로 배출해요. 이런 기능을 가능하게 하는 것이 세포의 침투압 작용인데, 이것을 조절하는 것이 바로 미네랄이랍니다.

8. 영양소를 세포까지 운반

 체내로 들어온 탄수화물은 포도당으로, 단백질은 아미노산으로, 지방은 지방산으로 분해되는데요. 이처럼 분해된 영양소가 혈액 등 체액 속으로 안정적으로 이동하려면 이온화한 칼슘, 마그네슘, 칼륨, 나트륨 등의 미네랄과 결합해 전해질로 되어야 해요. 그래야만 영양소가 각 세포까지 도달할 수 있어요.

 

 

소금으로 뭘 할 수 있지?

출처_https://kin.naver.com/qna/detail.nhn?d1id=7&dirId=705&docId=22797174&qb=7Z6I66eQ65287JW8IOudveyGlO2KuA==&enc=utf8§ion=kin&rank=2&search_sort=0&spq=0 블루로터스 트레이딩(웰빙샾-힐링솔트램프) 윤지영

1) 소금 화석에서 나오는 자연적인 음이온

 1. 소금광산 요양소

 천식, 아토피, 관절염 환자들이나 피부병 환자들이 음이온이 많은 공기를 마시면서 요양을 하고 병이 나았다는 사람들이 생겨나서 폴란드의 소금광산에서는 아예 소금채취는 중단하고 요양소를 만들었습니다. 이것Speleotherapy(광산요법)라고 한답니다.

 2. 소금램프(솔트램프,암염램프)의 음이온과 칼라테라피 효과

 이 소금광석(화석, 암염)을 캐내어서 속에 구멍을 뚫고 전구를 넣어서 램프로 만들어 이미 유럽에서는 독일을 비롯하여 일본에서도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음이온이 발생되는 화학적 원리는, NaCl의 화학적 구조에서 오는데요, Na+, Cl-의 화학적인 구조로 인해서 소금이 물기를 흡수하면서 용해가 되고 또 다시 전구의 열로 인해 증발이 되면서 이때 Cl-음이온이 자연적으로 발생을 해서 숯처럼 공기정화를 해주고 미세먼지(양이온을 가지고 있음)가 줄어들면서 역시 아토피나 천식, 비염, 알레르기가 경감이 되고 수면을 잘 취하고 냄새를 없애주거나 컴퓨터 옆이나 텔레비전에서 나오는 전자파(+양이온)을 중화를 해주는 것 등 음이온의 효과가 있으며 눈으로 직접 보지 않으면 상상할 수 없는 아름다운 빛(일출이나 일몰 때의 605-700나노미터 가시광선)이 나와 램프를 보는 것만으로도 마음의 안정을 느낀답니다.  

 

2) 어떻게 음이온이 발생되며 공기를 정화시키나?

 이온의 발생은 소금이 물기를 흡수하고 다시 물기가 증발되는 현상이 반복되면서 일어납니다.전구로 인해 가열된 소금 결정체는 공기 중의 수분을 램프 표면으로 끌어 당깁니다. 그러면 소금은 수분과 결합을 하면서 용해되고 양전하를 띈 나트륨(Na+)과 음전하를 띈 염화물(Cl-)이 되서 다시 공기중으로 나오게 됩니다.이러한 이온 방출은 오직 미네랄 소금에서만 일어나는 특별한 현상인데, 이것은 미네랄 소금이 전자적으로 중성의 원자구조를 지니고 있기 때문입니다.이 음이온은 대기중의 이물질(먼지, 박테리아, 담배연기, 꽃가루, 배기가스, 악취 등)과 결합하여 무거워져 땅으로 떨어지면서 공기를 정화시키는 것입니다. (대기 먼지 집진 및 담배연기 제거 실험으로 확인)

 양이온은 현대 문명이 끊임없이 만들어 내고 있는 자동차 배기가스, 에어컨, 히터, 컴퓨터(CRT) 모니터, 전자렌지, 오븐, TV 브라운관, 새집 증후군(각종 화학자재, 페인트) 등을 들 수 있습니다. 솔트램프를 컴퓨터 모니터 옆에 두면 전자파를 중화해줍니다.

 

3) 음이온/양이온 이란?

 이온이란 과학적인 용어로 "공기 중에 떠 있는 전기적 성질을 가진 공기에너지"를 총칭하며, (-) 전류를 가진 이온을 음이온, (+)전류를 가진 이온을 양이온으로 구분한다.  공기 중에는 양이온, 음이온 모두 많이 떠다니고 있는데, 특히 음이온은 가벼워 대기 중을 자유자재로 나돌기 때문에 극히 활동적이다. 공기 중의 이온들은 기상 조건에 의해서도 시시각각으로 변하는 데 부연속성 한랭전선, 저기압 등이 통과할 때는 양이온이 증가한다. 이에 영향을 받으면 인체 내의 음이온이 감소해, 양이온이 증가하고, 나아가서는 신경통, 천식, 뇌졸중 등의 발생률이 높게 된다는 보고가 있다.  폭포수나 소나무 숲, 바닷가, 시냇물근처에서 느낄 수 있는 상쾌함은 (-)전기인 음이온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양이온은 오염된 공기 속에 많고 음이온은 공기가 맑은 자연 속에 많이 분포되어 있다. 음이온을 마시면 세포의 신진대사를 촉진하고 활력을 증진시키며 피를 맑게 하고 신경 안정과 피로 회복, 식욕증진에 효과가 있어 음이온은 공기의 비타민으로 까지 불린다.

 

 

히말라야 락 솔트에 대한 흥미로운 기사

출처_https://www.hankyung.com/news/article/2011111731767

자연이 만들어낸 6억년의 신비, '히말라야솔트' _2011.11.17

“소금 같은 사람이 되어라.” 예로부터 어른들께서 주는 덕담 중 하나이다. 이는 세상을 살아가면서 몸담고 있는 어느 곳에서든 꼭 필요한 사람이 되라는 큰 뜻이 담겨져 있다. 이처럼 소금은 소중한, 고귀한, 꼭 필요한 것을 상징적으로 표현할 때 등장하는 단어이며, 실제로 우리 생명과 식생활에서도 똑같이 가장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리 몸에 있는 성분들은 염분을 필요로 한다. 호흡을 하는 폐도, 혈액을 순환시키는 심장도, 염분이 있어야만 제 기능을 하기 때문이다. 염분은 혈관 벽에 붙어있는 광물질을 제거하고 혈관 경화를 막는 작용을 하며 장의 유동력을 높임과 동시에, 소화액의 분비를 돕고 장내 이상 발효를 막는 역할을 한다. 그 외에도 신진대사를 촉진시키고 혈관을 정화시키며 적혈구 생성을 돕는 역할뿐만 아니라, 미네랄의 주공급이기도 한 소금은 소화와 위장의 기능을 돕고 심장과 신장의 기능을 강화시키고, 해독작용과 살균작용, 해열, 지혈작용을 한다. 이러한 사실만 보아도 우리가 종종 듣는 ‘소금 같은 사람’의 의미를 백분 이해할 수 있을 것이다. 웰빙의 도래와 함께 좋은 물, 좋은 음식을 추구하고 있는 현재. 소금 역시나 ‘좋은 소금’이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여기서 말하는 ‘좋은 소금’은 어떤 것일까? 이를 대표하는 자연그대로의 웰빙소금, 히말라야솔트가 주목을 받고 있다.

 현재 국내 유통되고 있는 소금은 자연에서 추출하는 천일염과 바닷물을 정제한 제조염으로 구분된다. 그 중 국내에서 유통되는 천일염의 경우 바닷물을 증발시켜 소금을 추출하게 되는데, 이 때 바닷물 오염 및 제조 염전의 관리 방식에 따라 품질의 변화가 발생하게 된다. 반면 히말라야 서부 간다라의 땅인 파키스탄에서 채굴되는 ‘히말라야암염’은 자연에서 생산된 소금을 캐는 방식이기 때문에 소금의 품질이 매우 뛰어나다. 히말라야암염은 수분함량이 높은 천일염과 다르게 NACL의 순도가 99%이상이어야만, 진정한 식용 히말라야암염이라고 칭한다. 이러한 히말라야암염은 6억 년 전 바다에서 지각변동이 일어나면서 바다지면이 산으로 융기되어 형성된 암염이다. 즉 자연 그대로의 소금인 것이다.

 히말라야 소금 광산(Himalaya Salt Mines)은 히말라야 산맥의 생성과정에서 바다가 화석화되어 생성되었으며, 이 소금광산에서 생산되는 소금은 크게 크리스탈소금(Crystal Salt)과 락솔트(Rock Salt)로 구분된다. 이는 불순물의 여부에 따라 구분되는데, 크리스탈 소금은 순수한 소금으로 예로부터 높은 계급을 위한 소금으로 사용되어 왔으며 락솔트는 순도가 높지 않아 다른 이물질이 들어 있는 소금이다.

 히말라야솔트에서는 이러한 히말라야암염 중에서도 크리스탈소금을, 그리고 전 세계 공통의 엄격한 식품안전 기준인 HACCP인증과 ISO인증을 받아 더욱 가치가 높은 소금만을 다루고 있다. 파키스탄에는 히말라야암염을 채굴하는 많은 업체가 있지만 HACCP인증을 받은 업체는 유일하다고 하니, 히말라야솔트의 제품이 얼마나 품질이 높은지를 알 수 있다.내 아이에게도 믿고 먹일 수 있을 만큼 깨끗한 소금이란 의미의 ‘히말라야키즈솔트(Kids Salt)’는 히말라야솔트에서 ISO 및 HACCP 인증업체를 통해 채굴하였으며, 국내에서 이루어지는 재가공 공장의 엄격한 품질관리를 시행하고 있는 고품격 소금이다. 이물질이 없는 염도 99% 이상의 암염을 채굴한 제품으로, 키즈솔트는 천일염 대비 쓴맛이 없고 끝 맛이 달며, 제조염 대비 동일 염도에서 감칠맛이 나기 때문에 아이에게 맛있고 안전한 요리를 해주고 싶은 부모의 마음을 담고 있다. 게다가 제조 공정단계를 개선하여 동일한 고급암염 가격과는 달리, 천일염 수준의 가격으로 쉽게 고급 소금을 구매할 수 있도록 하였다. 소비자들이 오해하고 있는 것 중 하나는, 고가의 제품이 반드시 더 좋은 것은 아니라는 사실이다. 또한 저렴한 제품이라고 해서 모두 품질이 떨어지는 것도 아니다. 히말라야키즈솔트가 타 회사의 수입 히말라야암염보다 저렴한 가격인 이유는, 히말라야 크리스탈 암염을 엄격한 HACCP과 ISO 인증을 받은 제조업체에서 직수입 하여 국내에서 소분작업을 거치기 때문이다. 대개는 완제품을 수입해서 판매하기 때문에 국내에서 히말라야 크리스탈 암염은 비싸다는 편견이 있는 것이다. 히말라야솔트는 이러한 편견을 과감히 깨버렸다. 히말라야솔트의 모기업인 ‘C.S. for Life’는 ‘Contemplation Strategy for Life’의 약어로, “삶을 위한 전략적 기획”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이와 함께 히말라야솔트는 소비자가 효과적으로 행복할 수 있는 삶의 방향을 제시하고자 하는 목표 하에 운영되고 있으며, 끊임없는 연구와 다양한 제품 소개로 소비자의 행복을 추구하고 있다. 1882년 프랑스의 나폴레옹 군대가 러시아 침공을 포기하고 퇴각했던 결정적 이유. 그것은 바로 병사들과 말이 소금을 장기간 섭취하지 못하여, 염분 결핍으로 인한 질병과 세균감염을 이겨내지 못하고 죽어 갔기 때문이다. 우리 몸의 생명과도 같은 소금, 이제는 히말라야 크리스탈암염으로 건강한 삶을 계획하자.

 


 히말라야 락 솔트가 자연적으로 생긴 소금광산에서 채취한 소금이라는 점이 매우 흥미로웠다. 2000년 초부터 2017년까지 사회적 이슈가 된 거 같아 보였는데 지금은 채굴 자체를 금지했거나 또는 채굴량을 제한하고 있는 듯하다. 아무튼 귀한 소금을 넣었다는 것이 중요한 점인 거 같긴 하다. 식품 하나를 개발할 때 얼마나 많은 시간과 공이 드는지 알고 있다. 히말라야 락 솔트를 공수해서 까지 만들었다면 과연 어떤 맛일지 궁금해진다.

 

 


[잔뜩 기대하고 산 맛있소 소고기 스테이크 낱낱이 벗겨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