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한땀한땀 자료조사

[포스팅자료조사] 어떤 면봉을 써야 안전할까?_무인양품 검정면봉

안녕하세요.사라다빵입니다.

정확하고 자세한 정보전달을 위해서 포스팅을 하기 전 자료조사를 꼼꼼히 하려고 하는데요.

이번에 포스팅할 것은 무인양품에서 판매되고 있는 검정면봉으로 꽤 오랫동안 사용하고 있고 있는 제품입니다.

무인양품 검정면봉에 성분표를 바탕으로 자료조사한 것과 의문점들에 대한 추가 자료 조사한 것입니다.

 

 

 

 

 

무인양품 검은 면봉 _ 200개 6,400 (흰색 200개 1,900)  참고_무인양품 온라인 스토어에 상품설명

더러움을 쉽게 볼 수 있는 검은 면봉입니다. 키토산 항균 가공을 하여 위생적입니다

색상 : BLACK 소재명: 위생용품

축의재질 : 펄프,색소(검정) · 면체의 재질:면(13.16%),키토산,색소(검정)

접착제 : 폴리비닐알코올위생용품의 유형일회용 면봉(성인용 면봉)수량200 pcs

품명및모델명 위생 용품법에의한 인증허가등을 받았음을 확인할수 있는 경우 그에 대한 사항 : KC마크

제조국 또는 원산지 : 베트남

고객센터 전화번호 : 1577-2892

KC 인증 필 유무 : 대상아님

주의사항

01. 영ㆍ유아의 귀,코 안쪽 깊이 넣지 마십시오.

02. 영ㆍ유아의 손이 닿지 않는 곳에 보관하십시오.

03. 영ㆍ유아 혼자 사용하지 않게 하십시오.

무인양품 자체 Q&A

Q. 면봉, 코튼 퍼프 등 H&B 상품에 형광 물질이 포함되어있지 않습니까?

A. 양품계획의 기준에는 면봉은 [형광반응이 인정되지 않습니다] 라고 되어있습니다.

Q. 면봉 상품 설명에 나와있는 키토산 항균은 무엇인가요?

A. 키토산은 주로 게 등의 갑각류에 포함된 성분으로 그 자체로 항균효과를 인정받아서 항균제로 넓게 이용되고 있습니다. 면봉과 면봉 앞부분을 건조시킬 때 가공 시에 키토산을 포함한 성분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키토산 항균]이라고 표시하고 있습니다. 이런 공정을 통해 보다 위생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됩니다.

 

키토산 항균에 대해 _ 키토산[ Chitosan ] 참고_[네이버 지식백과] 키토산 [Chitosan] (두산백과)

 ​요약 갑각류에 함유되어 있는 키틴을 인체에 흡수가 쉽도록 가공한 새로운 물질이다.

게나 가재, 새우 껍데기에 들어 있는 키틴을 탈아세틸 화하여 얻어낸 물질을 말한다.

 1811년 프랑스의 자연사학자 브라코노가 버섯에 포함되어 있는 미지의 성분, 즉 키틴을 발견한 것이 시초이다. 그 후 1859년 화학자 루게가 키틴을 탈아세틸화하여 새로운 물질을 얻어냈으며, 1894년에 과학자 후페 자이라가 이를 키토산이라 명명하였다. 특성은 노폐해진 세포를 활성화하여 노화를 억제하고 면역력을 강화해주며 질병을 예방해준다. 또한 생체의 자연적인 치유 능력을 활성화하는 기능과 함께 생체 리듬을 조절해준다. 그러나 그 메커니즘은 아직 완전히 규명되지 못하였다. 병에 대한 효능은

첫째, 체내에 과잉된 유해 콜레스테롤을 흡착, 배설하는 역할 즉 탈콜레스테롤 작용을 한다.

둘째, 암세포의 증식을 억제하는 항암 작용을 한다. 셋째, 혈압 상승의 원인이 되는 염화물 이온을 흡착, 장에서의 흡수를 억제한 뒤 체외로 배출시킴으로써 혈압 상승 억제 작용 및 장내의 유효 세균을 증식시키고 세포를 활성화시킨다.

그 밖에도 혈당 조절과 간 기능 개선 작용, 체내 중금속 및 오염 물질 배출 등의 효과가 있다. 인체에 가장 흡수되기 쉬운 키토산의 형태는 키토산 올리고당이며, 키토산 산성염의 경우 키토산의 아미노기 대신에 염이 들어가 있어 효능이 크게 저하되므로 주의가 요망된다.

참조 항목_가재,게, 노화방지제, 앙리 브라코노, 새우류, 키틴, 키틴질, 항암제


​질문 1 : 검정색소는 어떤 걸 쓸까?
질문 2 : 키토산 항균 쓰고 있는 다른 상품들은?

 

▶검정색소는 어떤 걸 쓸까?

검정색소 사용에 대한 문의 -무인양품 :1577-2892

유선상으로 문의했으나 온라인 스토어 고객센터에는 그런 전문 정보가 없기 때문에 담당부서에 따로 물어본 후 연락을 준다고 하였고 무인양품 한국지사에 정보가 없는 경우 일본 본사에 연결을 해봐야 한다고 했다. 시일이 걸릴 수 있으니 문자로 회신을 주기로 함.

 

무인양품에서 보내온 답변

 

 얼마 후에 문자가 왔는데 확인이 어려워서 시간이 소요된다는 내용이었고 다시 답변해 준다고 했다.

 

무인양품에서 보내온 재답변

 

  그리고 다음날 다시 문자가 왔는데 색소의 자세한 사항은 대외비로 안내드리기 어려운 답변이라 하였다. 아무래도 원자제에 대한 내용이다 보니 쉽게 알려 줄 거라는 생각은 안 했지만 최소한 무해한 지 정도의 정보는 알고 싶었다. 소비자가 성분에 대한 문의를 할 때는 이유가 있는 것인데 무인양품 제품을 무척 애용하는 소비자로서 좀 아쉬웠다.

 

▶▶키토산 항균 쓰고 있는 다른 상품들은?

시중에 키토산 항균 제품은 마스크팩, 마스크 등이 있었다. 키토산 항균 원료를 개발하는 곳이 있어서 흥미로웠다. 인체에 닿는 양말, 속옷, 수영복, 베개 등에 사용할 수 있고 의료 용기 식품 분야에도 사용이 가능하다. 기존에 사용하는 항균제, 탈취제의 원료가 화학물질인데 반해 친환경 항균 원료인 키토산은 인체에 무해하다.

한국 분석시험연구원 KATR 홈페이지  

 

결론
무인양품의 답변이 좀 아쉽기는 했지만 키토산항균처리를 한 걸로 봐서 검정색소가 유해할거 같지는 않다는 결론이다.
나뿐만 아니라 내가 이 제품을 권해 사용하고 있는 지인들도 잘 사용하고 있고 나 또한 삼년이상 사용해오면서 한 번도 트러블이 생기지 않았기 때문에 그런 결론에 다다른 것이다.
바꿀 당시에는 가격이 비싸서 많이 주저했는데 지금 생각해보면 그것은 마스카라보다 쌌다
마스카라보다 싼데 왜 진작 바꾸지 못했을까?로 타이틀을 정하고 나 같은 고민을 한번쯤 했을 분들과 이 상품을 나누고 싶다.

그럼 무인양품 검정면봉을 보러 가보자.

[마스카라보다 싼 데 왜 안바꾸고 있었지? 검정면봉_무인양품] _2020.7.30

 

사진을 누르면 블로그로 연결된다.

 


*제가 잘못 알고 있는 것이 있다면 꼭 댓글 남겨주세요. 

궁금하신 거에 대해서도 정성껏 답변해 드립니다.